본문 바로가기
방공호의색깔

번아웃증후군 뜻, 번아웃 자가진단, 번아웃 증상, 치료

by 톤E 2024. 2. 3.
반응형

톤E입니다. 번아웃증후군은 오랜 시간 정기적으로 받아온 스트레스와 심리, 정서의 소진으로 발생되는 심신의 피로상태를 말합니다. 그저 피로하다고 말하기엔 단순하고 마치 산송장이나, 영혼이 빠져나간 듯이 아무것도 할 수 없고 하고 싶지도 않은 무기력의 상태입니다. 저도 직장생활을 하다 찾아온 번아웃에 직장을 퇴사하고 정신과치료를 받으며 몇 년을 그저 숨만 쉬고 지냈던 거 같네요.

 

번아웃증후군

 

1. 번아웃증후군의 증상

- 만성적 피로 ( 스트레스로 지치고 피곤하며 일상적인 활동에 대한 흥미와 에너지가 줄어듦. )

- 감정적 ( 우울감, 불안감, 쾌감상실등을 겪을 수 있고, 감정조절이 힘들며 긴장과 예민함이 지속됨. )

- 인지력감소 (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되어 성과가 떨어지고, 판단력이 떨어져 의사결정이 어려워짐. )

- 대인관계문제 ( 충돌이 발생하거나 관계에 대한 흥미와 만족감이 감소, 사회적인 활동참여가 힘들어짐. )

- 무기력함 ( 업무나 활동수행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사라져 무기력한 상태지속. )

- 사회적 고립 ( 번아웃으로 인해 사회적 관계의 참여가 줄어들면서 고립되는 경향이 생김. )

- 신체적 증상 ( 불면증, 두통, 소화불량, 식욕변화, 심장박동의 불규칙등의 신체적인 문제가 생김. )

- 잠재적인 심리질환위험 ( 화를 잘 내거나 감정기복이 심할 수 있음 )

 

 

2. 번아웃 치료방법

1. 휴식과 휴가 : 일상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몸과 마음이 편히 쉴 수 있도록 노력

2. 스트레스관리 : 심리정안정을 위해 명상, 요가, 호흡운동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

3. 자기 관리 : 충분한 수면 / 균형 잡힌 식단 / 정기적인 운동 / 취미나 관심사에 시간투자

4. 사회적 지원 : 가족, 친구, 동료들과의 소통에 노력 / 공감과 이해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과의 대화

5. 전문가의 도움 : 증상이 심각할 경우 심리치료사나 전문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음

 

번아웃증후군

 

번아웃증후군은 초기대처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번아웃으로 끝나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정신적인 질환들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본인의 상태에 대해 빠르게 인지하여 번아웃증후군속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당장 휴식이나 휴가를 내어 쉬기가 쉽진 않지만 번아웃 증후군을 이겨내지 못하면 더 많은 것을 잃는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회사에 양해를 구해 시간을 내어보거나 어쩔 수 없이 일을 그만두게 되더라도 본인을 위한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보통 일에 대한 완벽주의가 있거나 작업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신 분들이 겪게 될 확률이 올라가더라고요. 너무 열심히 사는 것도 문제인 거죠. 역시 뭐든지 적당히가 좋습니다. 자신은 너무 혹사시키지 마세요. ^ ^..

번아웃증후군으로해골되다

 

반응형